질환-건망,치매

정신과
건망증

심기(心氣)가 허하면 건망증이 옵니다. 건망증은 지나친 생각이나 충격 등으로 인하여 심기를 상했거나, 원래 심기가 약한 사람이 더욱 허약해졌거나,  여타 다른 여러 원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건망증이 심하다면, 치매를 더욱 신경써서 예방해야합니다. 평소에 지나친 생각을 줄이고, 제때 자고 제때 일어나 몸을 편안하게 해주며, 술담배를 절제하여 몸을 건강하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망증이 생활에 ‘문제가 된다’라고 자각할 정도에 이르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해야합니다.

정신과
치매

‘치매’는 여러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즉 치료법도, 원인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가장 대표적 치매로는 ‘알츠하이머 치매’와 ‘뇌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대뇌 피질세포의 점진적인 퇴행성 변화와 함께 생기는 치매이며, 뇌혈관성 치매는 뇌졸중환자에게 생기는 치매입니다.

치매에 대한 주요 치료는 침, 뜸, 한약으로 합니다. 치매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치매’라는 단어가 아니라, 환자의 체질, 정서상태, 전반적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진찰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