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류마티즘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신체 여러부위에 나타나는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관절질환을 말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조강직 : 관절의 뻣뻣함이 1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2. 주로 손가락이나 손목에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3. 신체의 세 부위 이상에서 관절증상이 생깁니다.
4. 대칭적 관절염 : 좌우측의 같은 관절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검사상 류마티스 결절, 류마티스 인자, 뼈의 침식 징후 등을 보아 진단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오래 되면 손가락이 휘는 경우도 많은습니다. 이런 등의 여러 이유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 치료는 약침(특히 봉약침)으로 하며, 손가락에도 꾸준히 침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체의 면역상태를 정상화시켜주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통풍
통풍

통풍은 대표적 대사질환의 하나로,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한 쪽 엄지발가락 부위에서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적인 점으로는, 통풍의 통증은 주로 밤에 심하게 나타난다는 것인데, 통풍발작이 시작된 후 일정 기간동안 붓고 아프다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증상이 한 번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통풍환자는 반드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만합니다. 체내 요산대사에 도움이 되는 한약의 복용으로 몸 전체를 다스리고, 통풍 발작부위에 봉약침을 쓰거나 뜸을 뜸으로써 환부를 다스려야 합니다. 그리고 술과 같이 통풍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일체 조심해야합니다.

강직성척추염
강직성 척추염

강직성척추염은 척추관절의 염증으로 인하여 척추가 점차로 굳어가게 되는 질환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척추가 점차로 강직되어, 척추가 마치 ‘대나무’같이 된다고 하여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척추하진을 보고 ‘대나무척추(Bamboo spine)’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강직성척추염이 있는 환자는 허리통증, 엉덩이통증 등이 주로 나타나며, 팔다리의 관절에도 간헐적 통증이나 염증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다른 것은 비대칭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의 치료는 침, 부항, 추나, 약침 등을 사용합니다. 특히나 봉약침은 강직성척추염에 많이 쓰이는 약침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치료들을 받으면, 강직성척추염을 앓고 있는 분들의 불편감이 많이 호전되며, 척추의 가동도 더욱 유연해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