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허리,하체

척추협착증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디스크 자체’만 보고 치료하지 마세요.

허리디스크의 근본원인은 ‘척추의 구조’입니다. 그 구조를 바로 잡는 것이 핵심입니다.

몸의 각종 허약상태로 인한 근력약화, 혹은 내부 장기들의 문제들이 척추 구조를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평소의 잘못된 자세도 또한 척추의 구조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척추의 근본적 상태를 개선시키는 것이 디스크 치료의 목표가 되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면 터진 디스크도 자연히 흡수될 수 있습니다.

disc herniation

광진경희한의원의 디스크 치료

1. 고도봉약침

허리 주변의 근육긴장, 이완상태를 조절해주며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2. 한약

몸의 근본상태를 개선해줍니다. 소화기가 안 좋은 분은 중간척추 부분이 부담을 받고, 자궁이나 장이 안 좋은 분들은 아래 척추가 부담을 받습니다. 이러한 근본 상태를 개선해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척추의 압박을 줄여주는 것이 한약의 역할입니다.

3. 침, 부항

침, 부항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치료로, 디스크 치료와 통증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추나요법

디스크를 압박하고 있는 척추 자체의 구조를 치료해줍니다.

척추협착증
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인대나 허리디스크 등으로 인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사이의 공간이 좁아져서 각종 통증과 불편감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근본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하며,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협착증은 허약자에게 잘 발생하는 만큼 한약을 함께 복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디스크, 종양, 근육 등이 좌골신경을 압박하면서 다리쪽까지 이어지는 신경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리 한 쪽이 지속하여 저리면, 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허리쪽이 원인인지 엉덩이 쪽이 원인인지는 한의원에서 자세한 진찰을 받은 후 원인에 따라 치료를 받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반전위증은 척추뼈가 앞으로 지나치게 돌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척추미끄럼증’, ‘척추탈위증’이라고도 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의 주증상은 허리의 통증입니다. 더불어 걸음걸이에도 불편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뼈가 앞으로 돌출되었다고는 하나, 수술로써 얻는 이득보다는 손해가 더욱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침, 뜸, 부항, 약침, 추나, 한약 등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압박골절

척추압박골절은 척추가 눌리는 형태로 골절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노인들에게 잘 발생하는데, 넘어지는 등 다쳐서 발생하기도 하고, 특별히 다치지 않았어도 뼈가 약해셔저 저절로 압박골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절’이라고 하여 뼈가 꺾이거나 부러지는 형태를 상상할 수 있지만, 그러한 형태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척추뼈 중의 한 부위가 납작해지는 형태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척추 후만증 등과 착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압박골절이 발생하게 된 직후에는 보조기 착용과 함께 침시술 등 시술을 받으면서 뼈가 빨리 붙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골절이 오래되었을 때에는 해당부위가 만성적으로 뻐근하거나, 불편할 수 있는데, 이 때에도 역시 침, 뜸, 부항 등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