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천식

천식

똑같이 움직여도 숨이 잘 차거나, 특정 환경, 특정 계절에 이상하게 숨찬 증상이 생긴다면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식의 전조증상에도, 천식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도 근본 원인을 잘 찾아서 치료해야합니다.

풍한천
감기를 앓은 후 천식이 시작된 경우 풍한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천
숨이 차며 가래끓는 소리가 나는 경우 담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천
스트레스성 천식으로, 천식의 증상은 있으나 숨이 거칠지는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할 때 심해지며, 평소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허리가 잘 아픈 분들은 기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화천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다가 움직일 때 과도하게 숨이 차고, 평소 갈증이 심한 경우 화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천
평소에 가슴이 잘 두근거리고, 뱃 속에서 꼬르륵 하는 소리가 잘 나는 사람은 수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천의 원인은 먹은 물이 몸 안에서 제대로 대사되지 못하는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구천
몸이 허약하여 숨이 찬 경우입니다. 구천이 있는 환자들은 보약 계통의 약을 복용해서 기력을 올려야합니다.

위천
위천은 위(胃)의 문제로 생기는 천식입니다. 여름에 몸에 열이 나고 답답하면서 숨찬증상이 시작되면 위천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음허천
음허천은 음허증, 또는 혈허증으로 인해 생기는 천식으로, 빈혈, 어지럼, 또는 혈액순환부전이 있거나, 얼굴이 잘 빨개지는 사람에게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천식의 원인이 무엇인지 감별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소청룡탕정, 보중익기탕엑스산제 같은 보험한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증상이 중하거나 오래됐을 때에는 달여서 나오는 탕약을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