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감기,독감

구미강활탕
감기

감기에 걸리게 되면 몸이 으슬으슬 춥거나, 콧물이 나거나, 재채기가 나거나, 목 통증이 생기거나, 가래가 끓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몸에서 바이러스를 내보내고, 회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조급하게 해열제나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억지로 증상들을 억제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풀어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의 감기치료는 주로 보험한약으로 하게 됩니다. 보험한약으로 감기를 치료하는 것의 장점은 항생제를 쓰지않는 치료라는 것과, ‘증상완화’가 아닌 ‘치료’의 개념에서 감기를 접근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물론, 감기의 종류에 따라서는 달여놓은 탕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관혈, 후비방, 등 감기를 빨리 좋아지게 하는 여러 침법도 있어, 더욱 빠른 치료를 원할 경우 침치료를 함께 받는 것도 좋습니다.

감기독감
만성감기,기침

계속하여 떨어지지 않는 잦은 감기(기침)이나, 감기가 지나치게 자주 올 때는 크게 두 가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가 자주 오는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가 자주 오는 경우에는 면역력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면역력의 저하는 몸이 허약해서 올 수도 있고, 폐가 안 좋아서 올 수도 있고, 소화기가 안 좋아서 올 수도 있고, 여타 다른 부위가 약해서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몸을 근본적으로 좋게 해주면 잦은 감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감기가 아니라 다른 질환인 경우

허약증 중 하나인 ‘허로증’은 유사감기를 동반하는 주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허로증은 나이든 사람들의 몸이 약해지면서 오는 질병 중 하나인데, 몸 여기저기가 당기고 아프며,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진땀이 나고, 가래나 기침이 생기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또한, 담음증, 허번증, 식적증 등 여러 질환들이 ‘만성감기’ 또는 ‘잦은 감기’로 오인되기 쉽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에는 감기치료를 하면 증상은 호전되지않고 오히려 잘못된 약사용으로 몸이 더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어떤 질환인지 한의원에서 확인을 해보시기바랍니다.

갈근해기탕
독감

우리 한의원에서는 국가에서 보험을 적용해주는 독감치료약인 갈근해기탕 등의 약을 처방해드립니다. 한방독감치료약은 증상에 맞게 쓸 경우 부작용이 없으며, 몸에 독성을 주어 치료하는 방식이 아니라 내 몸이 자연스레 독감을 이기게끔 해주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치료가 빠르고, 독감후유증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