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

허약체질 유형에 따른 정확한 보약
광진경희한의원의 보약의 특징입니다.

어떻게 다른가요?

1. 처방

한의학 고서에 나오는 보약의 종류만 해도 수천 종이 넘습니다. 이러한 여러 보약들에 대한 지식을 망라하고, 환자의 체질과 가지고 있는 증상들을 파악하여 제대로 된 보약을 처방하는 것이 광진경희한의원의 실력입니다.

2. 약재

같은 보약을 처방한다 하더라도 어떤 품질의 약재를 이용해 만드느냐에 다라 효과나 흡수도는 천차만별입니다.

만성피로 보약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피로를 개선하기 위해 보약을 먹어보고자 한의원에 내원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만성피로에도 원인이 다양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만성피로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같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1. 선천적으로 몸이 약한 경우

2. 몸을 무리하게 많이 쓴 경우

3. 생각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4. 과식 또는 야식을 자주 하거나, 식사 후 눕는 습관 등으로 인해 몸에 노폐물이 많이 쌓인 경우

이러한 만성피로는 단순하게 보약으로 통용되는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상태에 맞춰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번처럼 몸에 노폐물이 쌓여 만성피로가 있는 경우에는, 위장관기능을 도와주는 약을 복용하셔야 피로가 좋아질 수 있고, 생각이 많아서 피로가 온 경우에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약을 복용해야 피로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렇게 다양하므로, 우선 원인이 무엇인지 진맥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출산 후 보약

조선 왕실의 여인들은, 임신을 한 지 6개월 차가 되면, 임신 중 보약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내의원 도제조와 어의들은 임신 중 보약이 아이와, 어머니에게 모두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보약은 6개월차부터 보통 보름을 복용하고, 보름을 쉬는 방식으로 출산 때까지 복용하게 됩니다. 단, 경우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를 출산한 직후에는 출산하면서 생긴 어혈을 제거해주는 보약을 사용합니다. 산후 보약을 사용하면, 산후의 각종 후유증들을 예방해주고, 배가 빨리 빠지며, 안색이 더욱 빨리 회복됩니다. 산후보약은 일반적으로 어혈(瘀血)보약 한 달 반, 보기혈(補氣血)보약 한 달 반을 사용합니다. 물론, 체질이나 몸상태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왕절개를 하였거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산모의 회복이 늦기 때문에, 더욱 길게 보약을 복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불임난임해결

자세히보기 +

노인 보약

나이가 들면 몸이 약해지는 것이 가속화됩니다. 선천적으로 약한 장부가 허해질 수도 있고,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특정 장부가 허해질 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기력저하, 식욕부진, 피로 등이 있습니다. 숨이 잘 차거나, 목에 가래가 많이 끼거나, 얼굴로 자꾸 허열이 뜨거나, 기침이 낫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진경희한의원한약

이럴 때에는 보약으로 몸의 부족함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특히 50대 이후로 나이가 들수록 이런 허증이 더욱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이 것을 미리 예방하시고 싶다면 젊을 때부터, 이미 50대가 지났다면 그 때 부터라도 철마다 보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이 허한 것 외에 다른 불편한 곳들도 있다면, 허한 것만 생각하지 말고 이런 복합적 몸의 상태를 고려한 보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보약

아이들의 질환은 타고난 체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떤 아이는 고열감기에 잘 걸리고, 어떤 아이는 설사를 잘 하고, 어떤 아이는 입이 짧고, 어떤 아이는 너무 산만하며, 어떤 아이는 너무 기운이 없습니다. 이러한 것은 대개 타고난 체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산만한 아이는 신(腎)기능이 허(虛)한 경우가 많아 보신(補腎) 하는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너무 기운이 없고 입이 짧은 아이는 비(脾)기능이 허한 경우가 많아 보비(補脾)하는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성장

성장클리닉 +

어릴 때에 미리미리 보약을 복용하는 것은, 장년이 되어 복용하는 것보다 배 이상의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득이 큽니다. 또한, 소아보약으로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주면, 아이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성조숙증 등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촉진

성조숙증 예방

면역력 강화

식욕정상화

소아비만 예방

수술 후 환자 보약

수술후보약

각종 질환으로 크고 작은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경우, 일차적으로 수술 부위에 어혈이 생기고, 이차적으로 수술로 인해 기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럴 때에는 수술 후의 어혈을 빼주고 몸을 보해주는 보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류의 보약은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환부의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예방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입맛과 기력을 올려주게 됩니다. 일반적 수술 뿐만 아니라 성형수술의 경우에도 수술 후 보약을 사용하면, 부기가 더욱 빨리 빠지게 되어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빠른 회복

합병증, 후유증 예방

입맛과 기력 상증

암환자 보약

암은 우리의 몸이 정상상태를 벗어나게 되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몸에 맞는 보약으로 몸이 정상상태를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암환자분은 순수 한의학치료를 원하시는 분이든, 양방 치료를 원하시는 분이든, 힘든 여정을 위해 한의학 치료는 반드시 함께 받아야 합니다.

암치료가 끝난 환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한의학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 후 생긴 기력저하와 여러 부작용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태에 맞는 보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한약은 위나 장절제 등으로 극도로 소화기가 약화된 분들, 여러 화학요법으로 음식이 잘 받지 않는 분들에게도 순하게 흡수되어 입맛을 돕고 기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암을 진단 받은 환자, 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암치료는 끝났지만 몸이 약해진 환자들 모두 상태에 맞는 보약이 필요합니다.

일본 의사
“암 환자 치료에 73.5%가 한약 활용한다”

2014년 9월 12일자 기사